이번 시간에는 특목고가 무엇인지와, 외고, 과학고, 국제고 무슨 차이가 있는지 공부해 보자.
내가 제일 궁금했던 학교는 20년전 나 때는 없었던 "국제학교"라는 개념이다.
외고랑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은데 국제학교는 왜 따로 만들었을까, 입학하는 기준이 외국인들만 들어갈 수 있나?
1. 특목고란?
초중등교육법에 명시된 특수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 (특목고라고 줄여서 부름)
과학고등학교, 외국어 고등학교, 국제고등학교, 예술고등학교, 마이스터고등학교, 체육고등학교가 해당됨
많은 학부모들이 고민하는 자사고는 특목고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
자사고는 그냥 자율고 입니다 !!
특목고 중에는 크게 3가지가 있는데요, 체육, 예술, 마이스터는 저는 설명 생략할게요
1) 외국어고등학교
외국어에 능통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외국어를 전문적으로 가르칩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을 선택한 후, 선택한 외국어 수업을 일주일에 10시간 내외로 공부하게 됩니다.
2) 과학고등학교
과학에 관한 전문 지식을 가르치는 고등학교로, 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 천문학 등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과학고에 입학한 학생들은 심화수학Ⅰ, 심화수학Ⅱ, 고급수학Ⅰ, 고급수학Ⅱ, 고급 물리학, 고급 화학, 고급 생명 과학, 고급 지구과학, 물리학 실험, 화학 실험, 생명 과학 실험, 지구과학 실험 (2015 개정교육과정 기준) 등을 공부하게 됩니다.
3) 국제고등학교
국제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국제 계열의 고등학교로, 국제 정치, 국제경제, 국제법, 국제 관계와 국제기구 등 국제관계학을 비롯한 사회과학적 연구 방법론과 관련된 전문교과를 공부합니다.
외교관 양성이나, 정치학과를 희망하는 친구들이 모이는 것인가보다.
특목고는 자기주도학습을 잘 하고, 공부에 호기심이 많은 학생이 밀집되어 있다 보니,학습 분위기가 좋습니다.
수업 방식 역시 토론형 수업과 같은 방식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사고력, 창의력, 협동심 등을 키워주고 있습니다.
이런 특징 덕에 대입에 특목고가 무조건 유리한 건 아니지만, 좋은 대학 진학률도 높습니다.
그리고 대입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선생님들도 입시 관련한 도움을 많이 줍니다.
한편 비교과 수업이나 질 좋은 방과 후 수업 등을 듣고, 전공 활동에 대한 각종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2. 외고와 국제고의 차이점과 2025년도 통합운영
구 분 | 외국어 고등학교 | 국제고등학교 |
교육 목적 | 외국어에 능숙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합니다 | 국제 관계에 전문성을 갖춘 인재, 특히 국제정치나 외교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교육 과정 | ▶ 언어별로 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등 전공학과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 전공 언어별 심화학습(회화, 문법, 작문, 문화)에 중점을 둡니다 ▶ 영어와 제2외국어 등 외국어 교과의 수업 시수가 높습니다 |
▶전공학과가 따로 나누어져 있지 않습니다 ▶ 영어 심화과정(듣기, 회화 등)과 함께 국제정치, 국제경제, 국제법, 세계지리 등 국제 관련 전문교과 공부 ▶ 사회 교과의 수업 시수가 더 높게 편성됩니다 |
교과 구성 | 외국어 교과 중심 | 사회 교과 중심 외국 대학 진학 준비가 용이하며, 국제 교류 활동이 더 활성화 국제고에서는 국제정치, 국제경제, 국제법, 세계문화, 세계지리 등의 국제 계열 관련 내용을 심도 있게 배웁니다 |
진로방향 | 외고는 언어 전문가 양성에 초점 원어민 영어 수업과 이중 언어 수업을 진행 |
국제 전문가, 통상 전문가, 지역 전문가 |
이러한 차이점들로 인해, 언어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싶은 학생들은 외고를, 국제 관계와 글로벌 이슈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은 국제고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2024년 1월 16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에 ‘외국어 국제계열 고등학교’ 유형이 신설되며 사실상 국제고의 외고 흡수 통합이 결정되었습니다.
- 법령상 학교 구분 통일: 기존의 외고와 국제고는 '외국어•국제계열 고교'로 통합
- 지위 유지: 이 변화로 인해 기존 외고와 국제고는 각자의 지위를 그대로 유지
- 교육과정 통합 가능: 희망하는 학교의 경우, 기존 외고•국제고의 전문교과를 통합 운영 가능
- 교명 변경 옵션: 학교들은 '국제외국어고'로 교명을 변경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짐
- 이 개정안은 2024년 2월 1일부터 시행되어 2025학년도 고입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1.
- 이번 개정은 2025년에 외고, 국제고, 자사고를 일반고로 전환하려던 기존 계획을 완전히 폐기하고, 이들 학교의 존치를 확정짓는 의미를 가진다
- 특수목적고등학교로서의 외고와 국제고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두 학교 유형 간의 경계를 허물어 더욱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이러한 변화는 글로벌 인재 양성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가진 두 학교 유형을 효과적으로 통합하여,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는 교육 체계를 구축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특목고 입시에 필요한 사항
학생부에는 과목별 세부특기사항 및 독서 활동 등이 반영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고의 교육과정과 전국 외국어고등학교 현황을 알아보자.
외고의 2024년 평균 경쟁률은 1.31 : 1
분류 | 내용 |
외국어고 교육 과정 |
총 이수 단위 204단위 = 교과(군) 180단위 + 창의적 체험활동 24단위(408시간) 1. 교과(군)의 총 이수 단위 180단위 중 보통교과 85단위 이상, 전공 관련 전문교과Ⅰ을 72단위 이상 편성 2. 전문 교과Ⅰ의 총 이수 단위의 60% 이상을 전공 외국어로, 전공 외국어를 포함한 2개 외국어로 전문 교과Ⅰ의 과목을 편성 |
전국 외국어고 현황 (총 30개) |
서울 : 한영외고, 이화여자외고, 서울괴고, 명덕외고, 대일외고, 대원외고
경기 : 안양외고, 수원외고, 성남외고, 동두천외고, 김포외고, 과천외고, 고양외고, 경기외고
인천 : 인천외고, 미추홀외고
충북 : 청주외고
충남 : 충남외고
대전 : 대전외고
경북 : 경북외고
경남 : 진주외고, 김해외고, 경남외고
부산 : 부산외고 (부산의 외고였던 부일외고가 2024년 입학생들부터 자사고로 전환됨)
대구 : 대구외고
울산 : 울산외고
전북 : 전북외고
전남 : 전남외고
강원 : 강원외고
제주 : 제주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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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고의 2024년 평균 경쟁율은 1.88 : 1
분류 | 내용 |
국제고 교육 과정 |
수 단위 204단위 = 교과(군) 180단위 + 창의적 체험활동 24단위(408시간)
1. 교과(군)의 총 이수 단위 180단위 중 보통교과 85단위 이상, 전공 관련 전문 교과Ⅰ을 72단위 이상 편성
2. 전문 교과Ⅰ의 국제 계열 과목과 외국어 계열 과목을 72단위 이상 이수하되, 국제 계열 과목을 50% 이상 편성 |
전국 국제고 현황 (총 9개) |
서울 : 서울국제고
경기 : 청심국제고, 동탄국제고, 고양국제고
인천 : 인천국제고
광주 : 국제고
세종 : 세종국제고
대구 : 대구국제고
부산 : 부산국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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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고의 2024년 평균 경쟁율은 3.49 : 1로 외고나 국제고에 비해 많이 높은 편인 것 같다.
분류 | 내용 |
과학고 교육 과정 |
국제고등학교는 총 이수 단위 204단위 = 교과(군) 180단위 + 창의적 체험활동 24단위(408시간)
1. 교과(군)의 총 이수 단위 180단위 중 보통교과는 85단위 이상, 전공 관련 전문 교과Ⅰ을 72단위 이상 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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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과학고 현황 (총 20개) |
서울 : 한성과학고, 세종과학고
경기 : 경기북과학고
인천 : 인천진산과학고, 인천과학고
충북 : 충북과학고
충남 : 충남과학고
대전 : 대전동신과학고
경북 : 경산과학고, 경북과학고
경남 : 창원과학고, 경남과학고
부산 : 부산일과학고, 부산과학고
대구 : 대구일과학고
울산 : 울산과학고
전북 : 전북과학고
전남 : 전남과학고
강원 : 강원과학고
제주 : 제주과학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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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 원서 접수 | 서류 합격 발표 | 면접 전형 일정 |
외고 | 12월 중 | 12월 중 | 12월 중 |
국제고 | 12월 중 | 12월 중 | 12월 중 |
과학고 | 8월 중 | 11월 중 | 11월 중 |
*과학고의 경우 2단계 전형 시행하는 학교와 3단계 전형 시행하는 학교가 구분되어 있음.
*학교마다 일정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일정은 학교 홈페이지 참조.
항상 국제고는 왜 만들었는지, 외고는 왜 존치하는지, 요즘 번역기가 너무 발달하면서 외고 자체가 의미가 좀 줄어드는 거 아닌가 학무보로서 나도 좀 의문이었는데 국제고 커리큘럼과 외고 커리큘럼을 총합해 운영할 수 있는 선택권을 준 것은 바람직하다는 생각이 든다. 학생들이 더 갱졍력을 갖출수 있지 않을까.
그럼에도 탈외고 움직임이 아직까지도 있다고 하고, 한편에서는 문과성향 친구들에게는 아직까지는 외고가 입시 강세라고 하니 참 학부모로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부산외고 입시성적이 매우 훌륭한 편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이지만, 외고가 언어능력 이외의 다른 능력을 배양시켜 주여야 한다는 점에서는 학부모로서 너무 공감된다.
그 훌륭한 학생들을 오로지 번역기와 싸우게 하지 말고 다른 능력도 함께 배양시켜 달라.
특목고 입시는 아직은 나에게는 너무 먼 미래이지만, 어느 전문가 조언에 다르면 좋은 고등학교 선택이 중요하다고 하니,, 과연 특목가가 그분이 생각하는 좋은 고등학교 일지 아닐지는 두고봐야갰고 나 스스로 판단을 내릴 능력을 갖출때까지 공부를 계속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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